본문 바로가기
치유 wellbeing Life/인체의 골격

두경부(두부, 경부)안면부의 구분

by 뿌리깊은나무N 2021. 3. 23.
반응형

▷ 해부학에서 두경부 - 두부(머리와 얼굴)와 경부(목)에 대한 이해와 구분

 

 

해부학의 두경부(두부와 경부)의구분
해부학의 두경부(경부와 두부)의 구분

해부학의 두개부, 안면부, 경부

 

▶ 두부

두부(머리와 얼굴)는 인체의 가장 윗부분으로 뇌를 간직하고 있으며, 비근(코뿌리)과 눈썹 및 외이공(바깥 귓구멍)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에 의해 두개부와 안면부로 구분 된다.

 

1. 두개부

두개부(머리)는 두부의 후상측을 차지하고, 머리카락이 있으며, 그 위치에 따라 다시 전두부, 후두부, 두정부 및 측두부로 나뉜다.

 

① 전두부

두개부의 전면으로 특히 아랫 부분의 평활 한 곳, 즉 눈과 발제부(머리카락이 나는 경계부) 사이를 전액부(이마)라고 한다. 전액부 중앙의 양쪽에 전두결절이 있다. 윗눈썹은 미모, 양쪽 미모의 사이는 미간이다.

 

② 후두부

두개부의 후면으로 아래 중앙에 외후두융기가 돌출되어있다.

 

③ 두정부

전두부와 후두부의 사이, 즉 두개부의 가장 윗부분이며, 그 중앙의 양쪽에는 두정결절이 있다.

 

④ 측두부

두개 부의 양쪽으로 전하측, 즉 관자놀이의 우묵한 곳은 측두와이고, 귀가있는 곳은 이개부, 그 뒤의 돌출물은 유양돌기, 이개부 바로 아래의 부드러운 곳은 이하선부이다.

귀는 조개 껍데기 모양으로 바깥의 구멍은 외이공이고, 그 앞쪽의 연골성 융기는 이주, 귀 주위의 귓바퀴는 이륜. 이륜 아래로 늘어진 말랑 말랑한 부분은 이수이다.

 

2. 안면부

안면부(얼굴)는 두개부의 전하측으로, 안부, 비부, 구부, 협골부, 협부. 이부 및 악부로 나뉜다.

 

① 안부(눈)

안면 윗부분의 양쪽으로, 위아래 눈꺼풀인 상 · 하안검이 싸고 있고, 그 끝에 첩모(속눈썹)가 나있다. 상안검과 하안검의 사이는 안검렬이고, 상안검과 하안검이 합쳐지는 곳의 외측은 외안각, 내측은 내안각이다.

 

-  안검열, 상안검, 하안검, 외안각, 내안각, 첩모

 

② 비부(코)

비부는 안면 중앙에 있는 삼각형의 돌출부로 그 윗부분, 즉 양 쪽 눈 사이의 안경을 걸치는 곳은 비근, 아래 두 개의 구멍은 비공, 그 외측의 볼록한 곳은 비익, 앞의 뾰족한 곳은 비첨, 비근과 비첨의 사이는 비배, 양쪽 비공 사이는 비중격이다.

 

- 비근, 비배, 비첨, 비익, 비공, 비중격

 

③ 구부(입)

위아래 입술은 상순과 하순이고, 그 사이는 구열이며, 상순과 하순이 합쳐지는 양쪽은 구각이다. 상순과 비중격 사이의 한가운데에 세로로 달리는 고랑은 비하구(인중)이다.

 

- 상순, 하순, 구열, 구각, 비하구, 

 

④ 협골부(광대뼈)

안부의 아랫 부분으로 가장 돌출 된 곳은 협골궁이다.

 

⑤ 협부(뺨)

협골부의 아랫 부분으로 내측의 비익과 구각 사이의 고랑은 비순구이다.

 

⑥ 이부

하순과 악부의 사이로, 하순 아래쪽에 가로로있는 고랑은 이순구이다.

 

⑦ 악부

안면의 가장 아랫 부분으로 하악골체가있는 곳이다. 악부의 아래로 부드럽고 넓은 부분은 악하부, 그 좌우측의 약간 함몰되면서 좁아진 곳은 악하삼각이다. 이부와 악부에는 성인 남성의 경우 수염이 난다. 

 

 

 경부

경부(목)는 두부의 아래에있는 원기둥 모양의 부위로, 전경부, 측경부, 후경부로 구분된다.

 

(1) 전경부

전경부는 목의 앞쪽, 좌우 흉쇄유돌근 사이로 중앙에는 남성의 경우 후두융기가 돌출되어 있고, 그 양쪽에 맥이 감지되는 경동맥삼각이있다. 후두융기의 아래쪽, 즉 흉골의 바로 위에있는 함몰부는 흉골상와(경와)이다.

 

- 후두융기, 흉골상와(경와), 경동맥삼각

 

(2) 측경부

측경부는 목의 양쪽으로 흉쇄유돌근이 있는 곳은 흉쇄유돌근 부이고, 흉쇄유돌근과 승모근 사이의 삼각형 부위는 외측경삼각이다. 흉쇄유돌근 아래, 즉 쇄골의 윗부분 내측의 작은 함몰부는 소쇄골상와, 그 외측의 큰 함몰부는 대쇄골상와이다.

 

- 흉쇄유돌근, 소쇄골상와, 대쇄골상와, 외측경삼각

 

(3) 후경부

후경부(항부)는 목의 뒷부분으로 위쪽 중앙, 즉 머리카락이 나는 곳의 함몰부는 항와이다. 아래에 솟아있는 돌출물은 제 7경추극돌기인데 이것은 뒷목과 등의 경계를 이루면서 추골(척추 뼈)을 세는 기준이된다. 

 

자료인용 : 해부학의 경부, 두부관련 구분(교육부)

 

▶ 흉부, 복부, 골반부의 구분

greenbsky.tistory.com/195

 

흉부, 복부, 골반부 구분

▷ 지압과 안마에서의 해부생리 흉부, 복부, 골반부 구분 ▶ 흉부 흉부(가슴과 등)는 경부의 아래로, 겨드랑의 앞과 뒤에서 아래로 그은 가상의 선인 전액와선과 후액와선에 의해 전흉부, 측흉

greenbsk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