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유 wellbeing Life/인체의 골격

해부학 분류, 방향에 관한 용어

by 뿌리깊은나무N 2021. 3. 16.
반응형

▶ 해부학 정의와 분류

해부학은 생물학의 한 분야로, 생체의 구조와 형태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해부학은(anatomy)은 '부분'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ana'와 '자르다'를 의미하는 'tome'의 합성어에서 유래 하였다.

해부학은 다루는 대상에 따라 동물해부학, 식물해부학,  인체해부학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특별히 구별하지 않는 한 해부학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인체해부학을 의미한다.

 

인체해부학은 일반적으로 육안해부학, 미세해부학, 발생학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육안해부학은 인체의 각 부분을 맨눈으로 연구하는 분야로 연구 방법에 따라 골격계통, 근육계통, 신경계통 등과 같이 인체에서 구조적·기능적으로 서로 간련있는 계통을 연구하는 계통해부학과 인체를 머리, 목, 가슴, 배 등으로 나누어 부위별로 구조를 연구하는 국소해부학으로 구분된다.

 

미세해부학은 광학 현미경이나 전자 현미경을 이용하여 기관이나 조직의 미세 구조와 형태를 연구하는 분야로 조직학, 세포학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발생학은 생식세포의 결합에서 개체가 완성되기까지의 발생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로 태생학이라고도 한다.

 

이 외에도 현대 해부학은 특수 분야 또는 목적에 따라 임상해부학, 병리해부학, 법의해부학, 예술해부학, 치아해부학, 등로 다양하게 나눌 수 있다. 병리해부학은 병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해부학이고, 법의해부학은 병리해부학의 일부로 사인을 법적으로 판정하기 위한 해부학이다.

 

 해부학 방향에 관한 용어 이미지(해부학 교재)

▶ 해부학 방향에 관한 용어

해부학에서 방향은 해부학자세를 기준으로 나타낸다. 방향을 나타내는 용어에는 상측과 하측, 전측과 후측, 내측과 외측, 천과 심, 내와 외, 근위와 원위 등이 있다. 방향을 나타내는 용어는 상대적인 의미가 있기 때문에 하나의 구조를 설명할 때에도 기준이 되는 구조에 따라 다른 용어가 사용된다.

예를 들어 코는 눈보다 아래에 위치하지만, 입보다 위에 위치한다. 이와 같이 코의 위치 설명도 비교하는 대상에 따라 달라진다.

 

해부학 방향에 관한 분류

① 상측(위)과 하측(아래) : 두 지점 중에서 머리에 가까운 쪽을 상측, 발에 가까운 쪽을 하측이라 하고, 태아인 경우에는 각각 두측, 미측이라고도 한다.

 

② 전측(앞) 후측(뒤) : 두 지점 중에서 인체의 앞면에 가까운 쪽을 전측(복측), 뒷면에 가까운 쪽을 후측(배측)이라고 한다.

 

③ 내측(안쪽)과 외측(가쪽) : 두 지점 중에서 정중면에 가까운 쪽을 내측, 먼 쪽을 외측이라고 한다. 팔에서는 내측을 척측, 외측을 요측, 다리에서는 내측을 경측, 외측을 비측 이라고 한다.

 

④ 천(얕은)과 심(깊은) : 두 지점 중에서 인체의 표면에 가까운 쪽을 천, 중심에 가까운 쪽을 심이라고 한다.

 

⑤ 내(속)와 외(바깥) : 속이 비어 있는 장기는 속을 내, 바깥을 외라고 한다.

 

⑥ 근위(몸쪽)와 원위(먼쪽) : 팔과 다리에서  두 지점을 비교할 때 몸통에 가까운 쪽을 근위, 먼 쪽을 원위라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