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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Fine Life/강의자료

청소년기 발달특징과 자아 정체감에 대한 이해

by 뿌리깊은나무N 2020.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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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기 발달특징은 인격의 완성을 이루고 사회인으로서 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마지막 준비단계라 할 수 있다.

자아정체감은 자신의 독특성에 대해 안정감을 갖고 행동, 사고, 정서 등의 변화에도 변화하지 않는 것이며 자신이 누구인가를 명료하게 아는 것이다.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이해

청소년기는 아동기의 종결과 성인기 사이로 13~18세 사이로 중·고등학교 과정을 말한 다. 인간이 사회적·심리적·생물적 모든 면을 통합하여 인격의 완성을 이루고 사회인으로서 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마지막 준비단계라 할 수 있다(이영호, 2016)

이시기는 정체감 혼란과 역할에 대한 혼란의 심각한 갈등을 겪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체감이 어떻게 확립되는가의 문제가 가장 큰 과제라 할 수 있다. 부모와 가정으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이 일어나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욕구가 강렬하게 솟아난다.

더불어 부모와 가족에게 의존했던 심리가 친구들과 자신에게 의존하려는 심리로 변화되며 독립을 하려는 심리가 폭발되고 이성에 대한 관심 또한 증폭되는 등 심리적 변화와 혼란으로 엄청난 갈등을 겪게 되는 시기이다. 

아직은 미성숙한 심리적 상태에서 겪는 불안은 정신적으로 다양한 어려움에 놓여 지기도 한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을 폭 넓게 이해하고 건강하게 자신의 독립을 이루고 정체감이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 

(1) 신체발달
청소년기는 성인이 된 후의 신장의 98%가 가파르게 자라고, 체중 증가도 일어나는 성장급등이 특징이다.또한 외적인 신체 성장과 더불어 운동능력이 발달하고 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서 생식능력이 갖추어지는 성적 발달에 주요 특징이 있다.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의 특징은 근육,심장, 폐 등 내부기관 발달에서 남녀가 차이가 생기고 여자 청소년은 월경에 수반되는 전신적 변화가 일어나고 남자 청소년은 운동능력이 우수해진다. 또한 청소년기 신체·생리적 발달은 개인차가 심한 특성을 보인다. 

① 청소년기 신체는 성장급등이 특징이며, 여자 10~12세경에, 남자 12~14세경에 급속한 성장 일어나며, 여자가 남자보다 2년 정도 앞서 나타나고 이후에도 2년 정도 더 성장급등이 지속됨

② 신체적 성장은 여자 16세경, 남자 19세경에 정점에 이름. 

③ 청소년 신체 발달 중의 하나는 성적발달로 충분히 성숙되기 때문에 성적 충동에서 성인과 비슷한 경향을 나타냄. 반면 성 관련된 정확한 지식 부족과 개방적인 사회분위기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함. 

④ 청소년기는 그 어느 발달단계보다 신체 이미지가 자아존중감에 중요한 영향 미침

⑤ 여자 청소년은 남자에 비해 신체에 대해 비판적이고 불만족스러워 하는 경향 보임

(2) 인지발달
청소년기는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전화되는 시기로 심리적으로 질풍노도의 강렬한 변화를 경험한다. 이로 인한 심리적 변화에 따른 적응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인생에 대한 논리적 사고의 증대로 판단능력이 확장되며 다양한 분야의 폭넓은 지식을 빠르게 습득하고 축적할 수 있게 된다.

① 문제에 직면했을 때 가능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검증해 나가며 문제해결책 시도함

② 경험하지 않은 세상에 대하여 상상의 세계에 대한 사고를 전개할 수 있게 됨

③ 형식적 사고 발달로 자신의 사고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자신과 세계에 대해 상대론적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됨

④ 조합적 사고능력이 발달해 동시에 작용하는 둘이상의 변인들의 효과 고려할 수 있음

⑤ 가설을 세우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통해서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짐

⑥ 경험이 없는 사실에 대하여 지각과 경험보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통해서 눈앞에 닥쳐진 문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합리적인 해결방법을 찾으려 노력함

⑦ 타인의 의도를 궁금해 하며, 보다 정확하게 타인의 생각, 느낌, 사고 또는 의도를 추론하기 시작함. 이로서 자신과 타인의 인지적 의도를 비교평가 하며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는 사회 인지 능력도 발달함. 

⑧ 반면 자신과 타인의 독특한 세계와 보편적인 세계를 구분하지 못하고 자신만이 특별한 존재 라는 생각에 빠져 강한 자의식의 자아 중심성을 보이며 사회 인지가 이러한 자아중심성에 의해 방해 받기도 함

⑨ 자아발달은 물론 인지적 성숙이 일어나 자신의 도덕적 개념 스스로 형성해 나감

⑩ 도덕과 인지 발달로 인해 기성세대의 모순과 사회적 제도에 대한 의문과 불만이 커져 권위에 강렬하게 반항하는 특성보임

⑪ 높은 이상을 가지고 그 이상을 타인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며, 스스로 설정한 자신의 표준에 따라 행동하려는 경향 보임

⑫ 자신이 설정한 도덕적 표준에 도달하고자 강박적으로 행동하며, 타인과 사회 또한 자신의 표준에 도달해야만 만족하게 됨

⑬ 다양한 친구들을 만나며 가치관이 서로 다르며 가족이나 지역사회에 의해 형성됨을 깨닫게 됨

⑭ 논리적 사고의 촉진과 함께 예술이나 인문과학 등을 통한 상상능력 발달됨

(3) 사회·정서 발달
청소년기는 대인관계의 발달이 확장되면서 사회 정서적 발달을 이룬다. 친구관계와 가족관계에 대해 구체적인 관계가 확장된다. 또래관계에서 우정이 고조되며 가족과 부모, 성인보다 더 우위를 점하게 되는 특성을 보인다. 

① 친구관계의 우정이 가족 간의 애정보다 더 중요하다고 여기고 가족 및 부모, 교사, 기타 어떠한 성인들의 이해와 지지보다 또래의 이해와 지지가 더 필요하며,이러한 태도로 사회성이 발달함

② 친구관계는 소속감,연대감, 지지,수용 등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규범과 행동기준을 제공하여 이를 준수했을 때 집단으로부터 인정과 지지 받게 됨. 

③ 친구관계에 대한 친근감과 동조성 형성은 자아 존중감 신장과 정체성 형성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임

④ 친구와 친밀한 관계 통해 지지망 형성하고, 자기 가치감을 증진시키며, 일상적 스트레스에 대한 해소와 완충적 기회를 얻음

⑤ 친구들을 수용하고 함께 지내면서 정서적 표현 및 주요한 사회기술을 습득함

⑥ 또래집단에 대한 동조압력이나 동조현상은 긍정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반사회적 행동으로도 나타남. 따라서 또래의 동조압력은 거부할 수 없는 위압적인 요인이 되며, 비행 친구와의 접촉 정도와 친밀도는 청소년의 비행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됨(이익섭 외, 1998).

⑦ 작은 언동에도 격렬하게 반응하며 쉽게 동요하고, 분노하고 얼굴 붉히고, 슬퍼함

⑧ 아동기와 달리 정서의 내면화가 일어나고 영속적이며 기분과 센티멘트로 발전됨

⑨ 내분비선과 홀몬,교감 부교감의 급상승으로 신경질적인 조급성, 흥분성, 주의 산만, 갑갑증 등의 정서 상태를 보임

(4) 성적 발달
청소년 초기에는 동성관계가 중요하지만 이 시기가 지나면서 점차 이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증폭되는 특성을 보인다. 이는 신체적인 성적 발달이 급격하게 발생되는 특성에 기인한다고 보인다. 

이로서 가까이 있는 이성 또래에게 관심이 집중하게 된다. 하지만 현재 한국사회는, 학업부담으로 인한 시간 부족으로 이성교제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고, 청소년기 이성교제에 대해 부정적 시각이 남아 있어 자유롭게 이성교제가 진행되기가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엔 청소년의 이성교제가 유연성 있게 받아들여지는 분위기가 조금씩 싹트고 있고, 청소년기 이성교제는 결혼을 위한 배우자를 찾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사랑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음을 이해하려 하는 분위기가 조금씩 움직이고 있다.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해

자아정체감은 자신의 독특성에 대해 안정감을 갖고 행동, 사고, 정서 등의 변화에도 변화하지 않는 것이며 자신이 누구인가를 명료하게 아는 것이다.

청소년기에는 이러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려는 심리가 증폭된다.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가지게 되는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해답이다.

자아 개념이 보다 발달하여 구체적인 의식으로 자신의 독특성을 자각한 상태를 말한다. 또한 대인관계, 역할, 목표, 가치 및 이념들에 있어서 자기가 지니는 고유성에 대한 자각과 이에 부합하는 자기 통합성과 일관성을 견지해 나가려는 의식, 무의식의 노력이다.

청소년기에는 자기의 주관적인 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하며 자신의 정체감에 관하여 최초로 질문을 한다는 점에서 자아 정체감 확립을 위한 노력은 청소년기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힐 만하다.

반면 자아정체감을 획득해 나가는 과정에서 부모와 가족으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을 강렬하게 원하면서 동시에 지지, 보호, 지도도 함께 충족되기를 원하게 되는 모순적 심리로 엄청난 갈등과 혼란을 겪게 된다. 

특히 청소년기는 미래를 준비하는 시기로서,이 시기에 자아 정체감을 어떻게 확립 하였는가에 따라 이후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꾸준한 탐색을 통해 자신을 바르게 인식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면서 미래의 삶을 의미 있게 설계해 나가야 한다.


1)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기의 특징 

① 부모의 보호로부터 벗어나 독립적으로 행동하기를 원함

② 가족과 부모보다 자기 자신과 친구들에게 의존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독립 욕구 강해짐

③ 독립된 인격체로서 부모에게 대우받기 원하며, 자율성 추구 욕구 강해짐

④ 신체발달로 인해 부모의 물리적인 처벌이나 통제에 맞서기도 함

⑤ 인지발달로 인해 부모가 제시하는 규칙이나 가치관에 대해 의문 제기하기도 함

⑥ 자신의 자율성과 부모와의 애착과 통제 사이의 균형 유지해야 하는 어려운 과제에 직면하며 갈등 겪게 됨

⑦ 부모와의 갈등으로 도덕적 규칙, 태도, 관념, 가치관 등에 대한 의문 제기하게 됨. 이 갈등은 자신과 세계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 획득하게 됨(이근홍, 2013).

⑧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달성과 독립성,자율성을 성공적으로 획득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가족의 현명한 태도가 가장 중요함. 

⑨ 청소년기는 선택과 결정의 시기로 취학에서부터 취업까지 다양한 선택과 결정 상황과 접하게 되며, 가능성 찾아 문제 해결해 나가는 탐색 시간 갖게 됨

⑩ 청소년기는 인지능력과 추상적 사고 발달로 꿈, 직업,미래 등, 보이지 않는 추상적 세계의 개념에 대한 사고 발달하며, 자신의 위치, 역할, 능력 등을 탐색함

2) 자아정체감에 영향 미치는 요인

(1) 인지적 영향

① 가능성에 대한 사고와 가설 연역적 사고의 발달로 자신의 미래에 대해 더 잘 상상할 수 있게 되면서 논리적 추론이 가능해져 정체감에 대한 문제 제기 및 이를 성공적으로 해결 할 가능성이 높음

② 취학에서부터 취업까지 다양한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과 접하게 되며, 가능성 찾아 문제 해결해 나가는 탐색 시간 가지며 이 과정에서 자아정체감 형성됨

③ 인지능력과 추상적 사고 발달로 꿈, 직업, 미래 등, 보이지 않는 추상적 개념에 대한 사고 발달하며, 자신의 위치, 역할, 능력 등을 탐색하는 기회 통해 자아 정체감 형성하게 됨. 

 

(2) 부모의 양육 태도 영향 (다이애나 바움린드의 4가지 부모양육 유형)
버클리대학의 유명한 아동발달 전문가 다이애나 바움린드는 부모의 자녀양육 유형을 ʻ애정 또는 자비로움ʼ과 ʻ통제 또는 비판ʼ이라는 2개축을 중심으로 하여 설명하였다. 엄한 아버지와 자애로운 어머니로 가장 훌륭한 양육스타일의 조합이다.

이를 확장하여 바움린드는 더 좋은 양육방식은 아버지와 어머니 두 분 모두 엄함과 자애로움이 조화를 이룬 방식으로 일관성 있는 양육스타일을 주장한다. 부모 두 분의 양육스타일이 합의되고 일치 될수록 그 밑에 자라는 자녀들은 안정정인 세계관과 인간관, 그리고 인성을 함양되게 된다고 보고 있다. 

 

① 권위 있는 양육태도 

- 자아정체감 달성

- 청소년 자아정체감 달성시킬 수 있는 양육스타일임. 

- 애정과 통제 모두 갖추고, 온화하며 온정적인 태도로 자녀와 대화하기 즐기면서 동시에 자녀의 그릇된 행동 통제하며 보다 성숙한 행동 하도록 하는 데 있어서도 단호함

- 자녀 감정, 생각 잘 이해하면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강하게 제한 설정함

- 매사 합리적으로 설명하고 이해시키도록 노력하는 방식

- 이 유형 부모 밑에서 성장한 자녀들은 사회적 책임감 강하고 감성지능 높으며, 학업 등의 수행에서 유능하면서 매우 독립적인 것으로 나타남

 

② 권위주의적인 양육태도

- 자아정체감 유실

-자녀에게 무조건 규칙 따르도록 하는 반면 자녀가 원하는 것에는 상당히 둔감한 유형- 부모가 일방적으로 규칙 정할 뿐만 아니라 규칙이나 규율에 대해 설명도 거의 하지 않고, 그것을 절대적으로 지킬 것을 강요함. 지키지 않으면 신체적 체벌을 하기도 함

- 부모의 일방적 주장만 통용되는 상황에서 성장한 자녀는 두려워하는 마음 크고 걱정이 많고, 사회적 관계에서 불안감 보이고, 다른 아이보다 더 우울하고 스트레스에 취약한 경향 보임. 

- 목표지향성 약하며, 작은 일에도 화내거나 공격성 드러내는 일이 많음

- 일부 청소년은 공격성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기보다 수동적으로 남의 눈에 띄지 않는 방식으로 나타내는 수동-공격적 성격으로 자라기도 함

- 이러한 심리적 환경으로 자아정체감 형성은 유실됨

 

③ 허용적인(방임) 양육태도

- 정체감 유예

- 통제는 없고 애정과 자비로움만 가득한 양육스타일로 사회적 관계가 넓어지는 청소년 시기에 자녀는 혼란 겪게 됨. 

- 자녀에게 애정적이지만 단호한 제한 설정하지 못하고 자녀가 요구하는 것은 거의 수용해주며 이끌려가는 방식임

- 부모가 아이에게 채워주지 못하는 환경(맞벌이 가정, 한 부모 가정, 외동아이 가정)에서 그 부분 물질적인 것으로만 채우려 함, 또한 남에게 뒤지지 않게 키우려는 욕심에 절제와 제한 없이 무조건 자녀 요구 허용하는 데서 문제 발생함

- 이처럼 허용적인 부모 밑에서 자란 자녀는 대체로 충동적인 모습 나타내며, 부모가 없는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사회적 책임감도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이로서 정체감 형성에 어려움을 겪으며 정체감은 유예상태로 머물게 됨

 

④ 혼란된 양육태도 

-정체감 혼란

- 자녀들을 애정적으로 대하지도 않으면서 동시에 규범과 규칙에 대한 통제도 하지 않음으로써 자녀에게 혼란과 적개심을 갖게 함

-대부분의 경우 부모가 우울증 등 정서적 문제에 압도되어 있거나, 너무 바쁘고 여유가 없어 자녀를 일관성 있는 태도로 양육하지 못하는 환경에 처해 있음

- 자녀들은 반사회적 성향이 될 가능성이 높고, 세상에 대한 불신이 강하고 비행경향도 높아지며 사회인지적 각종 수행 능력도 떨어지게 됨

- 자아정체감에 형성에 대한 혼란상태에서 지속적인 갈등 발생함

 

(3) 사회문화적인 영향

- 산업화 이전:특별한 정체감 위기경험 없이 주위에서 기대하는 성인 역할 그대로 수용함

- 산업화 이후:미래 가능성 더 많아지며 혼란 가짐(직업 다양성 교육 기회 확대)

- 현대사회:인터넷, SNS 등의 이용으로 정체감 형성에 다양한 영향 미침


자료인용 : 정신건강론 청소년기 발달특징, 자아 정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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