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의 슈퍼비전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그 기능과 이유에 관한 레포트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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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슈퍼비전(supervision)은 사회복지조직에서 직원이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지식과 기술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슈퍼비전을 수행하는 사람이 슈퍼바이저(superviser)인데, 이의 역할은 슈퍼비전을 받는 슈퍼바이지(supervisee)를 지지하고, 용기를 주며, 정보를 제공하고, 말을 들어주는 것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슈퍼비전은 잘 훈련되고 경험과 능력이 있으며 전문직 업적 태도 및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 경험, 지식, 기술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전제 위에서 이루어진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슈퍼바이저는 직원들의 일을 조직하고 모니터링하며 평가하고 정서적․사회적인 지지까지도 제공하며 업무담당자들의 전문성 개발에도 기여하고 있다.
슈퍼비전의 과정은 관계 속에서 진행된다. 이 관계에서 적어도 두 사람이 관여하고 이들간에 상호작용이 슈퍼비전의 중요한 측면이 된다. 관계에서 협동적이고, 민주적이며, 참여적이고, 상호적이며, 상호 존경하고 개방적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사회복지실습현장에서 슈퍼비전은 중요한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슈퍼비전을 통해 성장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지식, 전문적인 기술, 가치관을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실습슈퍼비전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학습을 위해 실습교육을 받으러 온 학생을 교육시키는 것이다. 이때, 교육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를 실습슈퍼바이저(실습지도자)라 하며, 학교의 실습지도교수와 함께 실천현장 교수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교육이 최대의 관심사가 되며, 이 때 제공되는 슈퍼비전의 유형은 교육적 슈퍼비전이 된다.
본론에서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슈퍼비전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그 이유를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슈퍼비전의 기능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일반적으로 슈퍼비전의 기능은 크게 교육적 기능과 행정적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업무수행을 위한 직원의 의욕과 동기를 고취시키기 위한 지지적 기능도 포함한다고 본다.
1) 교육적 기능
자질 있고, 능력 있는 사회복지사를 배출하는 사회사업의 지식획득이나 기술향상, 자각심, 조직의 정책이나 서비스의 우선 순위 등을 말한다. 교육적 기능에 있어서 슈퍼비전의 핵심은 직원의 지식과 기술의 향상인데, 슈퍼바이저는 조직의 기본가치, 임무, 그리고 목적 등에 대한 교육과 함께 다양한 서비스실천론 및 모델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직원의 문제해결과 실천기술의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즉, 교육적 차원에 있어서 슈퍼비전의 기능은 전문인으로서 직원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써, 정보제공 등이 포함된다.
2) 행정적 기능
효율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사회복지사를 배출 즉,의사소통, 책임성, 평가, 일의 분배, 정신적 지지와 지시, 지도, 협조 등을 말한다. 관리자로서 슈퍼바이저는 조직의 규정과 절차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적합한 직원에게 특정한 클라이언트의 사례를 위임하는 것을 비롯하여 직원의 사례관리 및 서비스제공을 감독하고 평가하는 것인데, 상하간의 의사소통 촉진, 기관 활동에 대한 조정과 통제 등을 포함한다.
3) 지지적 기능
공감적이고 이해심 많은 사회복지사를 배출하는 슈퍼비전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어떻게 지지를 해 줄 것인가 인데 그것은 자기를 아는 것에서 시작된다. 누구나 개성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수용되어져야 하고 이것은 이용자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교육적 기능과 행정적 기능과는 다르게 지지적 기능은 직원의 개별적 욕구에 관심을 갖는다. 즉, 슈퍼바이저는 직원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을 제거하고 이에 대처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이를 위해 직원의 동기와 사기를 진작시키며 불만족과 좌절을 해결함으로써 업무만족을 제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지지적 기능은 직원의 직무만족에 높은 수준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데, 신뢰형성, 스트레스 대처원리 등이 포함된다.
2.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에 따른 필요성
1) 관료제적 특성
사회복지서비스 기관은 복잡한 조직이며 각각 전문화된 과업을 수행하는 상이한사람들의 업무는 조정되고 통합되어야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관료제를 필요로한다. 관료제, 즉 위 계제에서는 명령계통을 통해 상사가 부하직원의 업무를 결재하게 되며, 이를통해 부하직원을 지도 하고 감독하는 중간 관리제도가 존재하게 된다. 이와 같은 제도를 사회복지서비스기관에서 받아들 여 발전시킨 것이 슈퍼비전이며, 여기서는 특히 행정적 슈퍼비전이 강조된다.
2) 사회적 책무성
사회복지기관들의 재원 및 자원은 주로 지역사회와 같은 기관 외부에서 제공된다. 이와 같은 기관의 재원이나 자원은 사회복지사의 의사결정을 통해서 배분된다. 따라서 국민이나 정부는 사회복지사들이 이들을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배분하고, 실천하는가에 대한 책무성을 요구하게 되었다. 기관의 지역사회에 대한 책무성은 지역사회가 클라이언트를 기관에 제공한다는 사실에 의해서도 요구된다. 어떤 프로그램에 대한 수혜적 요건과 욕구 정의에 관한 정책은 지역사회가 수립하며 이를 근거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기관에 연결시키는 계기를 만든다. 이와 같은 책무성을 보장해 주는 장치 중 하나가 슈퍼비전이다.
3) 비표준화
사회복지사는 복잡하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그리고 개개인이 각자 독특한 성향을 가진 클라이언트와 불확실할 수 있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비획일적이고 개별화된 업무를 수행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따라서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는 보다 분권화된 의사결정과 더 많은 자율성을 필요로 한다(Rotherman, 1974). 반면에 개입효과를 예측할 수 없고 실패위험이 높기 때문에 자신의 의사결정 책임을 공유할 수 있으며 지지를 기대할 수 있는 상사가 필요하기도 하다.
체계화되고 표준화된 기준과 원칙을 중심으로 하는 실천기법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사회복 지기관에서 슈퍼비전이 필요하고 중요한 이유이다. (양옥경‧이기연‧최소연 외, 2011)
4) 낮은 자율성
일반조직에 비해 사회복지조직들은 사회적・도덕적 규범에 의해 더 많은 제약을 받으며 사회의 기대에 순응해야 하는 현실에 놓여 있다. 또한 의료, 법률, 교육, 종교 등과 같은 전통적인 전문직의 목표 및 능력에 대해서는 국민들이나 지역사회의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지지도가 높은데 비해 사회복지전문직의 목표와 능력에 대한 지지도는 그렇게 높지 않다. 사회가 사회복지조직에 부여하는 자율성 정도가 낮다는 것은 그만큼 지도와 감독의 기능 수행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슈퍼비전 제도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5) 전문가단체의 통제력 부족
사회복지사들의 모임인 전문가단체, 즉 사회복지사협회의 회원 통제력이 의사협회나 변호사협회와 같은 다른 전문가단체들에 비해 약한 편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들이 수행하는 업무는 윤리적 이슈와 민감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지 이에 대한 통제기능이 필요하여 기관슈퍼비전과 같은 통제기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것이다.
3. 대인서비스 특성에 따른 필요성
1)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의 존재
사회복지사의 경우에는 일을 잘 못해도 의사나 변호사처럼 클라이언트가 줄어들거나 수입이 줄어들고, 기관 전체에 누를 끼치는 등의 타격을 입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이 저소득층 빈곤자이거나 사회소외계층으로서 자신들의 비용으로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이 잘못되어도 특별히 문제 삼지 않으며, 다음에 다시 찾아올 확률이 높고, 이들에 대한 사회에서의 관심도도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통제장치가 필요하다. 더욱이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 즉, 보호관찰소에서 수강명령이나 사회봉사명령을 받고 사회복지관에 의뢰된 비행청소년 등과 같이 사회에서 볼 때 문제를 가진 사람들은 서비스를 자기 마음대로 선택하거나 포기할 수가 없고 강제적으로 특정 서비스를 받아야 하므로 사회통제의 대상이 되거나,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들 역시 인권을 가진 인격체로서 대우받을 권리를 갖고 있다. 이와 같은 무력한 클라이언트를 보호하고 이들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보장하는 장치로서 슈퍼비전이 필요한 것이다.
2) 사회복지사의 소진 가능성
사회복지사에게 있어서 제한적인 훈련의 기회와 한정된 지식 및 기술 기반은 소진의 원인이 된다. 전문 사회복지실천에서 다루는 문제들은 다양하고 미묘한 데에 비해 학문적・실천적 역사가 비교적 짧은데다가 지식과 기술 기반이 미흡하여 관계라는 수단으로 문제해결에 접근하다 보면 자신감을 잃을 때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부모-자녀갈등, 부부갈등, 질병, 죽음, 의존, 일탈 등의 어려운 문제를 다루어야하는 사회복지사들은 상당한 정서적 에너지를 소모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다루는 문제들이 사회복지사 자신의 삶의 장에서 직접 고통받고 있는 것들일 수도 있다. 더욱이 클라이언트를 돕는데 실패했을 때 사회복지사는 그것을 사회복지사자신의 개인적 실패로 느낄 수 있다. 이는 결국 소진의 문제를 발생시키고 소진이 즉시 해결되지 못할 때에는 이직 내지 정신건강의 문제로 귀결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결정 책임을 공유할 수 있는 좀 더 자신감과 경험과 지식을 갖춘 사람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 역시 슈퍼비전이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필수적인 이유로 본다.
3) 관계 중심적 업무
사회복지서비스에 있어서 전문가인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서비스는 관계의 맥락에서 이뤄지는 대인서비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계의 내용과 질이 그 결과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여기에는 상호 신뢰의 형성,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허용 정도, 사회복지사의 재량권 등 미묘한 이슈들이 작용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영역들은 다양한 기술들이 요구될 뿐 아니라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제시하기 어려운 부분들이다. 따라서 적절한 슈퍼비전을 통해 이 미묘한 이슈들을 다루어 나가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요구된다.
4) 비공개성
사회복지사들은 직접적인 관찰이 허용되지 않는 조건에서 그들의 기능을 수행할 때가 많다. 업무의 비공개성은 이런 위험 상황으로부터 클라이언트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어렵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보호와 사회복지사의 견제를 위하여 슈퍼비전이 필요한 것이다(김융일‧양옥경, 2009).
4. 사회 환경적 요인에 따른 필요성
1) 임상실천의 부활과 정신보건치료의 우세
2) 전문적 교육과 훈련의 부족: 두 가지 차원에서 문제로 지적된다. 하나는 대학에서의 교육 및 훈련으로는 졸업 후 즉시 전문직으로 활동하는 데 부족하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조직에서 실질 적인 훈련조차 받지 못하고 곧바로 현장으로 나오게 된다는 것이다.
3) 전문적 기준의 변화: 전문직으로 들어가는 기준을 설정할 책임이 대학 및 대학원에 있는 것이 아니라 면허제도를 통해 전문직으로 옮겨가고 있다.
4) 제한적인 슈퍼비전 교육과 치료자의 영향
5) 비윤리적 실천의 가능성 및 이론의 급증
Ⅲ. 결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슈퍼비전은 직원과 실습생에 대한 지도․감독이 주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실무자 지도․감독과 실습지도는 사회복지사의 자질향상과 사회복지조직의 전문성 증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복지실습은 사회복지에 관한 실무를 직접 경험하면서 배우는 기회가 된다. 실습의 목적은 학생, 학교, 실습기관 차원으로 구분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사회복지실습은 효과적인 슈퍼바이저의 지도․감독이 중요하지만 학생, 학교, 실습기관들 간의 긴밀한 유대관계와 공동의 노력이 더해질 때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실무 직원이 서비스를 효과적ㆍ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지식과 기술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상급자가 부하직원을 도와주는 활동을 통하여 역량강화, 멘토링, 경력개발, 소진 방지 등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슈퍼비전, 한국행정학회
안정선, 최원희(2016),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론과 실제, 신정
양옥경, 김정진 외 3인(2018), 사회복지실처천론,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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