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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Fine Life/Report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로스만, 테일러, 웨일 등) 레포트

by 뿌리깊은나무N 2022.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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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레포트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문제해결 및 복지향상을 도모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모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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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활동하는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지역사회 수준의 지역사회집단, 조직과 제도, 지역주민간의 관계 및 상호작용의 행동패턴을 변화시키는 실천기술의 적용이라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개념으로, 실천방법의 특성이 강조되는 개념인 지역사회조직을 기초로 실천된다.

지역사회조직의 다양한 의미, 지역사회계획 및 서비스 통합, 지역사회주민의 조직화와 사회행동을 포괄하는 것으로 변화를 위한 직접적인 개입활동에 초점을 두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기초로서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전통적인 지역사회개발, 사회행동, 사회계획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또한 지역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의 의뢰, 지역사회자원의 사정, 클라이언트 지원체계의 개발,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한 정책결정자에 대한 옹호활동 등 거시적 사회복지 실천활동 및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과 관련이 있다.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지역사회조직이 갖는 다양한 의미, 지역사회계획 및 서비스 통합, 지역사회주민 조직화와 사회행동을 포괄하는 것으로 변화를 위한 직접적 개입활동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본다.

본론에서는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문제해결 및 복지향상을 도모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모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로스만의 실천모델
로스만의 실천모델은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여러 모델 가운데서 가장 기본이 되는 모델로써 크게 3가지 모델로 구분 지을 수 있다. 지역사회개발 모델(locality/community development), 사회계획 모델(social planning), 사회행동 모델(social action)을 말한다.

1) 지역사회개발 모델(locality/community development)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모델은 주로 과정중심의 목표를 설정하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로스만의 실천모델의 경우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사회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중점을 두며 궁극적으로 지역사회의 기능적 통합과 사회통합을 중시하는 실천모델이다. 또한 로스만의 실천모델의 경우 지역사회 내에서 집단 간의 입장 차이는 협상과 합의의 도출을 통해서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전제하기 때문에 지역사회 내의 모든 집단을 잠재적 파트너로 간주하게 된다.

이러한 지역사회개발의 주요 목적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가지는 지역사회로부터의 소외의식을 제거하는 데 있기 때문에 개인 및 집단의 관계를 중시하고 문제 대처 및 해결 능력의 향상에 주력하게 된다. 또한 지역사회 및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개발을 강조하기 때문에 지역사회 주민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노력하여 지역사회복지관이나 성인교육 등과 같이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자조를 돕는 데 주력한다. 이때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지도자의 역할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과 세력 간의 의견조정과 통합을 유도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의 권력구조를 파악하고 자원분포에 대한 충분한 조사와 이해가 필요하게 된다.

2) 사회계획 모델(social planning)
사회계획 모델은 과업중심 지향적인 목표를 가진 실천모델로써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계획과 정책의 기본 틀을 수립하고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의 전달을 통한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노력하며 이제까지의 대부분의 지역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사용되어온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즉 사회계획 모델에 있어서는 지역주민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지역발전과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보다는 전문가에 의해서 문제규명, 욕구사정, 목표개발, 실행 및 평가의 전 과정이 이루어져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문제해결 방식을 제시하게 된다. 이때 전문가는 계획가이며 행정가로서, 그리고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전문가는 책임 있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전문지식과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본적으로 요구되며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 것으로 본다.

로스만의 사회계획 모델의 경우 사회복지사업법상 한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로 활용되어 각 시․군․구 단위에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설치되고 기초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보아야 할 것이다.

3) 사회행동 모델(social action)
로스만의 세 번째 실천모델인 사회행동 모델은 갈등이론의 이론적 토대 하에 과정중심과 과업중심의 실천모델을 동시에 추구하며 각 계층간의 세력관계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내에 소수계층에 해당하는 사회적 약자와 억압계층을 대변하여 기존의 자원과 권력, 의사결정 구조를 재분배하는 데 실천계획의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본다.

사회행동 모델에 있어서는 실천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데 실천가들은 지역주민들이 직접행동에 나설 수 있도록 인적․물적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하는 데 능숙해야만 한다. 이는 사회행동 모델의 이론적 기반이 소수계층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한 활동에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회행동 모델이 과업중심목적을 기본적으로 지향하되 동시에 과정중심목적을 함께 강조하기 때문에 지역주민의 지속적 의사결정력 행사를 위한 임파워먼트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실제 지역현장에서는 여성운동, 빈민운동, 환경운동 등의 사회운동으로 구현되어 새로운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적 접근 방법으로서 구 사회운동의 이념대립과 계층갈등과 달리 소비자 중심의 신 사회운동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는 것으로 본다.

2.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실천모델은 로스만의 3가지 실천모델을 후원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의사결정 권한 정도에 따라 5가지의 실천모델로 세분화하였다. 즉 테일러와 로버츠는 로스만의 사회계획모델을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모델, 계획모델로 세분화 하고, 지역사회연계 모델을 추가하였으며,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모델과 사회행동 모델은 지역사회개발 모델, 정치권 권력 강화 모델로 그대로 적용하였다. 테일러와 로버츠에 의하면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은 첫째, 실천방법의 각 변인, 둘째, 대안적인 전략, 셋째, 의사결정의 영향 정도 등에 있어 후원자와 클라이언트가 어느 정도의 결정권한이 있느냐에 따라 구분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1)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은 지역사회복지의 모체인 인보관운동과 자선 조직협회운동에 근거하고 있다. 이 모델은 주로 공공기관, 지리적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기관, 기능적 지역사회, 기관협의회 등에서 수행되는 실천에 초점을 두고 있다.

2) 계획
과업지향적인 과학적 설계를 기반으로 하여 과정지향적인 목표를 수립하기 위한 조직과정의 관리와 영향력 발휘, 대인관계를 결합한 실천모델이다. 따라서 계획모델의 경우 과업목표를 중시하는 로스만의 사회계획 모델에서 과정목표를 함께 고려한 실천모델로서 인간지향적인 측면이 있다고 할 수 있다.

3) 지역사회연계
지역사회와의 관계설정을 위한 연계활동과 지지활동의 강화가 강조되는 데 복지서비스의 단순한 전달을 뛰어넘는 지역사회와의 바람직한 관계 구축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실천모델에서는 실천가가 단순한 서비스 전달자가 아니라 지역사회의 환경도 중시하여 지속적인 관계구축에 헌신하고자 하는 것이다.

4)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의 리더십과 자조, 지역성에 바탕을 둔 문제해결을 강조하는 실천모델로써 지역시민의 참여와 교육과정을 강조하는 실천모델이라 할 수 있다. 조력, 리더쉽 개발, 자조, 상호부조, 지역성에 바탕을 둔 지역사회 연구 및 문제해결을 강조한다. 이 모델은 시민참여와 교육과정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으며 전문가는 조직가의 역할보다는 주로 조력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5) 정치적 권력강화
후원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의사결정 권한 정도가 클라이언트에 있는 실천모델로서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주민의 정치력을 핵심요소로 두고 지역주민의 사회참여를 통한 합법적인 권력구조로서의 진입을 강조하는 실천모델이다. 로스만의 사회행동모델과 밀접히 관련된 것으로, 갈등이론과 다원주의사회에서의 다양한 이익집단의 경쟁원리에 기초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3. 웨일과 갬블의 모델
웨일과 갬블은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모델을 3가지로 세분화하여 근린지역조직사회모델 기능적 지역사회조직 모델, 지역사회개발 모델로 나누고, 사회계획 모델은 사회계획과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연계 모델로, 마지막으로 사회행동 모델은 정치․사회행동 모델, 연합모델, 사회운동 모델로 세분화 하였다. 따라서 로스만의 세가지 실천모델을 변형하여 8가지의 실천모델로 구분하였다고 본다.

1) 근린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를 지리적으로 평가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조직가, 교사, 촉진자로서의 실천가의 역할을 강조한다. 비록 하나의 특정 이슈와 사건을 계기로 지리적인 의미의 지역사회조직이 만들어지더라도 대부분 지역사회의 사회적. 정치적. 환경적인 이슈를 취급하게 된다. 표적체계는 정부와 외부개발자가 되며 때로는 지역주민도 가능하다.

2) 기능적 지역사회조직
기능적인 지역사회조직의 핵심적인 관심과 목표는 자신들이 선택한 이슈의 정책, 행위, 태도의 옹호나 변화에 있다해야 할 것이다. 지역사회의 공통의 관심사에 근거한 지역사회조직에 중점을 두어 표적체계를 정부와 대중에 두고 지역사회주민의 옹호를 위한 사회정의 행동전략을 사용한다.

3)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개발 모델은 저소득과 불이익 계층의 효과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경제 개발과 사회 개발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을 전제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경제적 측면을 강조하여 지역주민의 경제적 소득, 자원, 사호적 지원 개발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여 표적체계로서는 금융기관이나 재단 외부개발자 등을 주로 하며 지역의 개발계획에 대한 주도 전략을 실천 하는 것으로 본다.

4) 사회계획
사회계획은 개별기관 수준 및 휴먼서비스 기관의 협의체 또는 지역 휴먼서비스계획협의회 등에서 이루어진다. 계획가의 중심과업은 휴먼서비스, 사회계획, 서비스의 통합과정에서 합리성을 발휘하는 것이며, 계획가는 휴먼서비스에 필요한 자원결정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기술과 책임성을 가져야 한다. 표적체계로서는 지역사회 지도자 및 서비스 기관 관리자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행동 계획안의 개발과 실천에 주력하는 것으로 본다.

5)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연계
지역사회 내의 여러 세력가운데 특정집단에 대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서비스의 효과성 및 질적 증진을 위한 전달체계를 고안해낸다. 이 실천모델의 표적체계는 기관의 재정지원자 및 수혜자를 들 수 있는 것으로 본다.

6) 정치․사회행동
지역사회주민의 정치적 권력 향상 및 기존 제도의 변화를 추구하여 주민의 정치권력 향상을 통한 지역사회 내에서의 영향력 행사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 실천모델의 표적체계는 선거권자, 선출된 공무원이 된다.

7) 연합
연합모델은 분리된 집단 및 조직을 집합적인 사회변화에 동참시키는데 있다. 이 모델의 목표는 연합의 공통 이해관계에 대응할 수 있는 자원동원의 잠재력을 증진시키고, 사회적 프로그램의 방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조직적인 권력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8) 사회운동
사회운동모델에서 변화를 위한 표적체계는 일반대중과 정치제도 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운동모델의 일차적인 구성원은 새로운 비전과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조직과 지도자이다. 최근 사회운동과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그 역할의 확대가 요구되는 영역이으로 본다.


Ⅲ. 결론

지역사회복지에 있어서 실천모델이란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변화의 목적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고 조직화하기 위한 기본적인 틀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실천모델은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올바로 규명하고 그 문제에 대한 합리적 대처방법을 위한 분석틀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계획의 수립하는데 바탕이 되는 지침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사회의 변화와 발전에 관한 실천모델의 구성에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위한 분명한 목적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서 지역사회의 지도자와 실무자, 지역사회 구성원 각자의 역할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 변화를 위한 이슈를 선택하는 과정에서도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포함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위한 표적의 올바른 규명과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지역사회 내부의 가용자원에 대한 분석과 변화과정에서의 조직의 역할 등을 분명히 밝혀야 할 것으로 보인다.


Ⅳ. 참고문헌

김정기․백종만․김찬우(2009), 지역사회복지론, 나남
류진석(1997), 지역사회의 개념과 지역사회복지모델 : 지역사회복지 발전방향에의 함의,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오정수, 류진석(2016),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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