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시 Poem Life/좋은 시 모음

좋은 시 겨울나무 시모음

by 뿌리깊은나무N 2023. 2. 9.
반응형

잎새 다 떨구고 앙상해진 저 나무를 보고
누가 헛살았다 말 하는가
열매 다 빼앗기고 냉랭한 바람 앞에 서 있는
나무를 보고 누가 잘못 살았다 하는가
...
도종환 겨울나무 중에서
 
겨울의 끝자락에서 좋은 시와 함께 봄을 기다리며..
 
 

좋은 시 모음 겨울나무 이미지 마음의 정원
빈 가지에 새 없는 둥지 하나 매달고 있어도
끝났다 끝났다고 함부로 말하지 말라
실패했다고 쉽게 말하지 말라

 
겨울 나무
- 도종환

잎새 다 떨구고 앙상해진 저 나무를 보고
누가 헛살았다 말 하는가
열매 다 빼앗기고 냉랭한 바람 앞에 서 있는
나무를 보고 누가 잘못 살았다 하는가
저 헐벗은 나무들이 산을 지키고
숲을 이루어내지 않았는가
하찮은 언덕도 산맥의 큰 줄기도
그들이 젊은날 다 바쳐 지켜오지 않았는가
빈 가지에 새 없는 둥지 하나 매달고 있어도
끝났다 끝났다고 함부로 말하지 말라
실패했다고 쉽게 말하지 말라
이웃 산들이 하나씩 허물어지는 걸 보면서도
지킬 자리가 더 많다고 믿으며
물러서지 않고 버텨온 청춘
아프고 눈물겹게 지켜낸 한 시대를 빼놓고
 
 

겨울나무 이미지 pixabay
삶은 파도 거품 같은 것이 아니라는 걸
몸으로 확실하게 보여주는 기술은
지구 어디에도 이들을 능가할 자가 없어

 
겨울 나무
- 문정희

감나무에 박힌 나뭇잎사귀
막대기로 툭툭 치지마라

아무것도 가진 게 없어도
세상은 살만한 가치가 있다는 걸
뼛속까지 깨우쳐 준 이가 바로 그여서
무릎 꿇고 정말 큰 절을 하고 싶어

오늘도 부처 같은 말씀
몸통 째 뚝뚝 떨어져
무슨 깨우침의 말인지 잘 알지 못했지만
얼마나 구구절절 깊고 장엄한지

삶은 파도 거품 같은 것이 아니라는 걸
몸으로 확실하게 보여주는 기술은
지구 어디에도 이들을 능가할 자가 없어
 
 

인생도 겨울나무 같아야 겨울나무 시모음 이미지 마음의 정원
네 외롭고 고단한 모습이
세상 아름다움이 되어
누군가에게 위로가 되고

 
인생도 겨울나무 같아야
- 이상진
 
내 모든 것을 주며
키워온 것들을
엄동설한에 아플까봐
곱게 단장하여 먼저 보내고
자기를 벗을 수 있었기에
 
맨살을 파고드는 칼바람을
우듬지의 노래로 참아내고
빙설(氷雪)의 눈물을
꽃보다 아름다운 눈꽃으로 피워
옹골진 나이테로 자라는 겨울나무
 
네 외롭고 고단한 모습이
세상 아름다움이 되어
누군가에게 위로가 되고
예술가의 작품으로
철학자의 깊은 시선이 된다
 
봄은 그냥 오는 게 아니다
겨울나무가 죽음의 터널을 지나
옹골진 나이테로
생명이 깊고 견고해져
새순을 내어야 봄인 것이다
 
인생도 겨울나무처럼
온유한 마음으로
져주고 내어주고
고난의 주름이 만들어져야
봄꽃 같은 면류관을 쓰는 것이다
 


사람사는 세상, 겨울나무를 닮아 우리 모두가 온유한 마음으로 져주고 내어주는 삶을 살아간다면 얼마나 좋을까..
 
겨울나무처럼 좋은 시모음을 마음의 정원에 담아본다.
 
 
 

겨울나무 이미지 pixabay
그대보다 더 큰 사랑
그대보다 더 소중한 또 하나의 그대가
푸르디푸르게 새움을 틔우고 있는데

 
겨울나무
- 이정하

그대가 어느 모습
어느 이름으로 내 곁을 스쳐 지나갔어도
그대의 여운은 아직도 내 가슴에
여울되어 어지럽다

따라 나서지 않은 것이
꼭 내 얼어붙은 발 때문만은 아니었으나
안으로 그리움 삭일 때도 있어야 하는 것을

그대 향한 마음이 식어서도 아니다
잎잎이 그리움 떨구고 속살 보이는 게
무슨 부끄러움이 되랴
무슨 죄가 되겠느냐

지금 내 안에는
그대보다 더 큰 사랑
그대보다 더 소중한 또 하나의 그대가
푸르디푸르게 새움을 틔우고 있는데


겨울 나무시는 마음의 정원에 나무가 되어 그대안에 꽃을 피운다. 나무 시모음 하나
 
 

겨울나무 이미지 pixabay
발밑 어둡더니
서리 내려 잎 지고
바람 매 맞으며
숭숭 구멍 뚫린 한 세월

 
겨울나무
- 이재무
 
이파리 무성할 때는
서로가 잘 뵈지 않더니
하늘조차 스스로 가려
발밑 어둡더니
서리 내려 잎 지고
바람 매 맞으며
숭숭 구멍 뚫린 한 세월
줄기와 가지로만 견뎌보자니
보이는구나, 저만큼 멀어진 친구
이만큼 가까워진 이웃
외로워서 더욱 단단한 겨울나무
 
 

겨울 나무 이미지 pixabay
매서운 바람 속에서
냉랭한 대기 속에서
세찬 눈보라 속에서
오로지 곧은 이념

 
겨울나무
- 조병화
 
겨울나무는 종교처럼
하늘로 하늘로 솟아오른다
 
매서운 바람 속에서
냉랭한 대기 속에서
세찬 눈보라 속에서
오로지 곧은 이념
묵묵히
카랑카랑한 기침 소리를 내부로
내부로 숨기며, 죽이며
의연한 모습으로
겨울나무는 스스로의 종교처럼
하늘로 하늘로 솟아오른다
 
안으로 안으로 스스로의 하늘을 넓히며
파릇파릇한 생명을 닦으며
밤에도 잠자지 않는 꿈을 품고
투명한 영원으로, 쉬임없이
겨울나무는 스스로의 종교처럼
스스로의 하늘로 솟아오른다
 
 

겨울나무이미지 pixabay
언 땅에 눈이 내렸다.
숨막히게 쌓이는 눈송이마저 남은 가지를 따닥따닥 분지르고
악다문 비명이 하얗게 골짜기를 울렸다

 
그해 겨울나무
- 박노해

1
그해 겨울은 창백했다
사람들은 위기의 어깨를 졸이고 혹은 죽음을 앓기도 하고
온몸 흔들며 아니라고 하고 다시는 이제 다시는
그 푸른 꿈은 돌아오지 않는다고도 했다.

팔락이던 이파리도 새들도 노래소리도 순식간에 떠나보냈다.
잿빛 하늘에선 까마귀떼가 체포조처럼 낙하하고
지친 육신에 가차없는 포승줄이 감기었다.

그해 겨울,
나의 시작은 나의 패배였다.

2
후회는 없었다 가면 갈수록 부끄러움뿐
다 떨궈주고 모두 발가벗은 채 빚남도 수치도 아닌 몰골 그대로
칼바람 앞에 세워져 있었다.

언 땅에 눈이 내렸다.
숨막히게 쌓이는 눈송이마저 남은 가지를 따닥따닥 분지르고
악다문 비명이 하얗게 골짜기를 울렸다.

아무 말도 아무 말도 필요 없었다.
절대적이던 남의 것은 무너져 내렸고
그것은 정해진 추락이었다.

몸뚱이만 깃대로 서서 처절한 눈동자로 자신을 직시하며
낡은 건 떨치고 산 것을 보듬어 살리고 있었다.

땅은 그대로 모순투성이 땅
뿌리는 강인한 목숨으로 변함없는 뿌리일 뿐
여전한 것은 춥고 서러운 사람들아
산다는 것은 살아 움직이며 빛살 틔우는 투쟁이었다.

3
이 겨울이 언제 끝날지는 아무도 말할 수 없었다.
죽음 같은 자기 비판을 앓고 난 수척한 얼굴들은
아무데도 아무데도 의지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마디를 긁히며 나이테를 늘리며 부리는 빨갛게 언 손을 세워 들고
오직 핏속으로 뼛속으로 차오르는 푸르름만이
그 겨울의 신념이었다.

한 점 욕망의 벌레가 내려와 허리 묶은 동아줄을 기어들고
마침내 겨울나무는 애착의 띠를 뜯어 쿨럭이며 불태웠다.

살점 에이는 밤바람이 몰아쳤고 그 겨울 내내
모두들 말이 없었지만 이 긴 침묵이
새로운 탄생의 첫발임을 귿게 믿고 있었다. 

그해 겨울,
나의 패배는 참된 시작이었다. 



아름다운 겨울에 관한 겨울 시 모음 더보기

겨울에 관한 시 모음 이미지

하얀 생애 속에 스며들어 따스한 겨울이 되고 싶고, 천년 백설이 되고 싶은 겨울에 관한 시 모음. 우리가 눈발이라면 잠 못 든 이의 창문가에서 편지가 되고 싶은 아름다운 겨울 시 사랑 이야기.

greenbsky.tistory.com



겨울 좋은 시 모음을 보면서 마음의 정원에 뿌리깊은나무 하나 심어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