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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Fine Life/Report

청소년 문화의 특징과 정의

by 뿌리깊은나무N 2022.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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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문화 레포트] 

청소년 문화의 정의와 나 자신이 생각하는 최근 청소년 문화의 특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문화에 대한 정의

2. 최근 청소년 문화의 다양한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pixabay

 

Ⅰ. 서론

 

문화란 사회구성원으로서 상호작용하는 것들을 사회화 시키며 전달하는 하나의 매체라 볼 수 있다. 인간이 한 사회의 구성원이 된다는 것은 그 사회에 이미 존재하는 삶의 양식과 상징체계를 습득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고 이는 그 삶의 양식과 상징체계가 반영하고 있는 사회의 질서와 규범, 가치를 따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화는 천성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습득되는 것이다.

 

문화는 우리 모두의 삶속에 개개인의 느낌, 일상적인 생활양식 등 모든 영역에서 자신의 생활을 영위하고 자신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요소로써 생존의 차원을 뛰어넘어 사회적으로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인간관계속 문제 해결 과정에서 문화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사회는 세대를 거듭하면서도 핵심적인 문화요소는 크게 변하지 않고 항상 유지, 보존되지만 세대가 바뀌어감에 따라 새로운 문화 요소가 생성되어 문화에 변화를 가져온다. 결국 이런 변화는 사회의 발전을 가져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청소년 문화는 한사회의 역동적 발전을 위하여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사회적 활력소라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변화와 역동적인 물결을 형성하며 새로운 문화를 잉태하는 청소년 문화에 대한 정의와 나 자신이 생각하는 최근 청소년 문화와 특성에 대하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 문화의 정의

문화의 어원은 라틴어 꼴레(Colere)에서 파생된 프랑스어로 인간이 지구에서 집단생활을 통해 거주하고 함께 적응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자료화를 의미한다. 문화는 한 사회의 개인이나 인간 집단이 자연을 변화시켜온 물질적· 정신적 과정의 산물로 정의 할 수 있다. 문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된다. 문화에 대한 정의가 다양할 수밖에 없는 것은 엄청나게 광범위한 인간적 산물들의 관계를 이해하는 방식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의 방식으로서의 문화는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는 모든 삶의 형태 하나하나가 문화로써 결국 삶이란 문화의 유형을 만들어 내는 일이라고 윌리엄스는 문화의 뜻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문화에 대한 개념은 시대별로 변천하여 왔다. 광의의 문화 개념은 특정한 사회 집단이 드러내는 모든 행위와 생활양상, 생산해내는 온갖 종류의 물질과 도구들, 지식체계, 신념과 가치관 등 특정한 인간집단이 살아가면서 드러내는 적응체계의 총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 정의를 따라 청소년 문화는 광범위하게 청소년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문화적 현상, 청소년의 심리, 문제, 복지, 정책 등, 모든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다. 청소년 문화에 대한 정의는 논란의 여지없이 청소년이라는 세대 또는 발달과정에서의 특정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공유하는 문화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통용되어온 청소년 문화의 정의를 따르면,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 세대가 공유하는 생활양식 및 사고방식이다. 여기서 청소년세대는 연령집단이나 생애단계를 의미하며, 역사적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의미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 문화는 현대 사회의 청소년 집단이 살아가는 모든 삶의 유형으로써 청소년 집단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 언어, 행동 청소년세대의 행동 방식과 정신적 삶의 형태라고 설명할 수 있다.

 

2. 최근 청소년 문화의 다양한 특성

1) SNS와 게임을 통한 소통문화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은 매우 다양하다. 환경은 청소년의 사고와 가치관, 세계관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전통 매체인 TV나 영화 등을 넘어서 인터넷과 모바일의 확산은 청소년 문화의 형성과 변화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고 본다. 우리나라는 인터넷 보급의 활성화로 사이버 환경이 청소년들의 일상세계로 자리 잡게 됨으로써 사회관계 및 커뮤니티 형성 등 청소년 문화를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다.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의 확산을 넘어서 모바일 기기가 청소년의 일상 환경으로 자리 잡히면서 모바일 문화를 통해 청소년들이 온라인 게임에 장시간 몰입하고 있다. 인터넷과 모바일의 확장으로 게임 이용의 확산 등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폐해와 문제들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인터넷 기기의 확산은 청소년의 생활양식과 상호작용 방식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미니홈피, 블로그 등 청소년들이 만들어가는 SNS매체문화는 청소년들의 여가와 일상문화에서 사회성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 있으며, 학습법은 물론 놀이, 소비, 소통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이전 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다 생각된다.

 

2) 일상으로부터의 일탈을 꿈꾸는 팬덤 문화

세계는 지금 한류 돌풍에 놀라고 있다. K팝을 비롯해 영화, 드라마 등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자랑하는 다양한 한류 콘텐츠가 새로운 글로벌 문화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류 문화가 세계시장에서 성공한 것은 단지 운이 아닌, 끊임없는 콘텐츠 개발과 도전의 결과라고 볼 수 있겠지만. 그 성공의 이면에는 바로 문화에 환호하고 열광하는 팬덤층인 청소년이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의 팬덤은 스타에게 맹목적으로 관심과 사랑을 쏟았던 과거와 달리, 스타와 팬이 사회적인 이슈를 함께 고민하고 서로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활동을 펼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 팬덤은 스타를 위해 음반과 관련 굿즈를 사고, 선물을 하는 일이 팬덤의 자세라고 여기며 과열경쟁을 펼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의 팬덤은 단순히 스타를 추종하는 데서 벗어나 스타의 이미지와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하는데 까지 시야가 확장되고 있다.

 

사회적 이슈에 귀를 기울여 약자를 위한 기부 및 봉사 활동, 세계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캠페인 등 성숙한 활동을 보여주는 팬덤들이 증가하면서 스타와 팬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으로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한류 문화의 글로벌 팬덤화는 미래세대의 주역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측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3) 남에게 드러내 보이고 싶은 욕망의 도구, 명품 문화

상당수의 청소년들은 명품에 열광한다. 명품을 사기 위해 몇 달치 용돈을 모으기도 하고, 몇 달 동안 아르바이트도 한다. 명품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가 참으로 대단하다. 경제적 여건이 부족한데도 너도나도 명품 열풍에 휩쓸리고 있는 것이 요즘 청소년들의 현실이다.

청소년의 명품문화 선호 현상은 자기 자신의 소비에 대한 가치관이 뚜렷이 정립이 안 된 상태에서 또래 집단 문화나 미디어 속 유명인들의 영향을 강하게 받기 때문으로 풀이 된다. 청소년은 다른 어떠한 대상보다 자신을 표현해 보고 싶은 엄청난 욕구를 갖고 있다. 욕구 충족을 채우기 위해 자신을 남에게 드러내 보이고 싶은 욕망의 도구로써 명품을 소비하는 방식에 빈번하게 노출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청소년은 또래 집단 친구들이 명품을 소유고 있는 걸 보면서 본인도 이를 모방하고 과시하는 표현으로 명품 소비문화에 빠져드는 것으로 보인다.

 

 

 

Ⅲ. 결론

 

한국의 청소년 문화로 대표되는 대중문화가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 청소년들에게

공유되고 있는 현상은 통신망의 발달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통신망의 발달은 국경의 벽을 허물었고, 한류를 통한 청소년 문화는 글로벌 문화와 경제에서 문화지형을 형성하는 과정에 큰 역할을 하는 주체가 되었다. 청소년들은 새로운 문화요소들을 받아들여 기존의 것과 혼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데 능숙하다 따라서 오늘날 청소년의 삶은 글로벌 이슈를 반영하는 문화적 삶을 살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 삶의 양식 전체를 의미한다. 청소년 문화는 가족, 학교, 사회와 경제적 환경 등 다양한 사회집단 및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그 모양을 갖추어 나가는데, 이 과정 가운데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자신들의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 그러나 청소년이라는 세대의 정체성과 존재감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이해 수준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생각된다.

 

사회가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청소년들의 자기 결정을 인정해주고 존중해 주며 그들이 책임 있는 자기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최선의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갖도록 가정과 사회공동체가 하나 되어 적극 도움을 주어야 한다. 청소년기의 주체성 있는 행동의 결정과 그 결정에 대한 강화는 책임 있는 성인으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꼭 필요한 밑거름이 되도록 해야 한다. 자신 스스로가 선택한 청소년 문화가 삶의 가치 창조에 기여 하도록 우리 모두 건전한 사고와 배려를 간직한 사회구성원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노자은, 김정민, 조영미(2019), 청소년문화, 학지사

문화,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19771

위더스, 청소년문화 교안, 문화와 청소년문화 이해 및 특징, 31~83쪽

조혜영, 청소년문화 연구 동향 분석과 발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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