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유 wellbeing Life/인체의 근육

하퇴삼두근, 가자미근, 장비골근, 장지신근의 위치와 작용

by 뿌리깊은나무N 2021. 7. 31.
반응형

※ 하퇴부 근육의 위치와 작용원리

하퇴부의 근육은 주로 발목과 발가락의 운동에 관여하는 근육들로, 전측의 신근군과 외측의 비측근군 및 후측의 굴근군으로 구분된다.

비복근, 아킬레스건, 가자미근, 장비골근
하퇴삼두근, 가자미근, 장비골근, 전경골근, 장지신근의 위치와 작용

 

장무지신근, 단무지신근, 장비골근, 장지신근의 작용

▶하퇴부의 신근

 

하퇴부의 신근군은 하퇴의 전측에 있으며, 경골과 비골에서 기시하여 발에 이르는 근육이다. 전경골근, 장무지신근, 장지신근이 있다.

- 전경골근
경골의 전연 외측에서 촉지되는 방추형의 긴 근육이다. 경골의 외면, 하퇴골간막, 하퇴근막 등에서 기시하여 내과의 앞으로 내려가 내측설상골과 제1종족골저의 저면에 정지한다. 발을 신전(배굴)하고 내측면을 올리는 작용을 한다. 발을 고정하면 하퇴를 앞쪽으로 굽힌다.

- 장무지신근
전경골근과 장지신근으로 덮여서 비골의 내면과 하퇴골간막에서 기시하여 무지의 말절골에 정지하며, 무지와 발을 신전하는 작용을 한다.

- 장지신근
경골의 외측면과 하퇴골간막 비골 상부 등에서 기시하여 네 개의 건으로 나누어져 신근지대의 아래를 지나 제2~5지의 중절골과 말절골의 배면에 정지한다. 제2~5 지와 발을 신전하는 작용을 한다.

 

▶ 하퇴부의 비측근

하퇴부의 비측근군은 전·후하퇴근중격에 의하여 신근군과 굴근군으로부터 분리되며, 하퇴의 외측에 있어 발바닥에 정지한다. 장비골근과 단비골근이 있다.

- 장비골근
경골의 외측면, 비골두, 비골체의 외측면 등에서 기시하여 외과의 뒤에서 제5중족골저의 뒤를 돌아 내측설상골과 제1중족골저에 정지한다. 발의 외측면을 들어올리고 굴곡(저굴)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발바닥 쪽으로 발을 고정하고 하퇴를 후방으로 기울어지게 하면서 족궁을 보강하는 역할도 한다.

- 단비골근
장비골근 기시부 밑 비골 외측면의 하반부에서 기시하여 외과의 뒤를 지나 제5중족골의 저면에 정지한다. 발의 외측면을 들어 올리고 굴곡하는 작용을 한다.


▶ 하퇴부의 굴근

하퇴부의 굴근군은 하퇴의 후측에 있는 근군으로서 대퇴골의 하단, 경골, 비골 등의 후면에서 기시하여 발에 이른다. 하퇴근막의 심엽에 의하여 천층과 심층으로 구분된다. 천층에는 하퇴삼두근(비복근과 가자미근), 족저근이 있고, 심층에는 슬와근, 장무지굴근, 장지굴근, 후경골근 등이 있다.

- 하퇴삼두근
강대한 근육으로, 천층의 비복근과 심층의 가자미근으로 되어있다. 비복근은 대퇴골의 내측상과와 외측상과에서, 가자미근은 경골의 후면과 내측연, 비골두 등에서 각각 기시하여 두 근육이 합쳐져 아킬레스건(종골건)이 되어 종골융기에 정지한다. 발꿈치를 올리고, 발을 저굴하며 발을 고정하면 하퇴 및 대퇴를 후하측으로 당기는 작용을 한다. 슬관절을 편 채 발을 저굴할 때에는 비복근과 가자미근이 모두 작용하고, 슬관절을 굽힌 자세로 발을 저굴할 때에는 가자미근만 작용한다. 사람이 걷거나 뛸 때 몸을 앞으로 밀어내는 데 강력한 저굴 작용을 한다.

- 족저근
작고 얇은 근육으로, 대퇴골의 외측상과에서 기시하여 비복근과 가자미근 사이를 따라 비스듬히 아래로 내려가 비복근, 가자미근과 함께 아킬레스건이 된다. 하퇴삼두근을 보조하는 작용을 한다.

※ 족저근
족저근은 상지의 장장근에 해당한다. 원숭이에서는 족저건막에 계속된다. 인류에서는 종골이 발달되었기 때문에 그 연결이 중단된 것이며, 족저에 붙어 있지 않은데도 족저근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러한 비교해부학적 사실 때문이다.

- 슬와근
편평한 삼각형의 근육으로, 슬와의 바닥을 만든다. 대퇴골의 외측상과에서 기시하여 경골의 후면 상부에 정지한다. 하퇴를 굽히고 내측회전하는 작용을 한다.

- 장무지굴근
비골 후면의 하부와 하퇴골간막에서 기시하여 장지굴근의 외측을 따라 내려가 내과의 뒤에서 굴근지대의 아래를 지나 무지 말절골저에 정지한다. 무지를 저굴하는 작용을 한다.

- 장지굴근
경골의 후면에서 기시하여 내과의 뒤에서 굴근지대의 아래를 지나 장무지굴근건과 교차한 후 4개의 건으로 나누어져 제2~5지의 말절골저에 정지한다. 제2~5지를 굽히고, 발을 저굴하는 작용을 한다.

- 후경골근
하퇴의 굴근군 중에서 가장 심층에 위치한 근육으로서 경골과 비골의 후면, 하퇴골간막에서 기시하여 내과의 뒤에서 굴근지대의 아래를 지나 주상골, 설상골, 입방골, 제2∼4중족골저 등에 정지한다. 발을 저굴하고,내측면을 들어 올리는 작용을 한다. 후경골근은 발을 고정하면 하퇴를 뒤쪽으로 당기는 작용을 한다.


▶ 족부의 근육

족부의 근육은 족근부와 중족부에서 기시하여 발가락으로 가는 소근군이다. 무지, 제2~4지, 소지의 운동에 관여한다. 족부의 근육은 족배의 근육과 족저의 근육으로 구분된다. 족저의 근육은 다시 무지구의 근육, 소지구의 근육 및 중간부의 근육으로 구분되는데 이것을 다시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 족배의 근육
발 자체의 배의 근육에는 단무지신근과 단지신근이 있다.

- 족저의 근육
무지구의 근육에는 무지외전근, 단무지굴근, 무지내전근이 있다. 소지구의 근육에는 소외지전근, 단소지굴근, 소지대립근이 있다. 중간부의 근육에는 단지굴근, 족저방형근, 충양근, 저측골간근, 배측골간근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