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유 wellbeing Life/인체의 근육

대퇴사두근, 봉공근, 반건양근, 반막양근 위치와 작용

by 뿌리깊은나무N 2021. 7. 29.
반응형

- 대퇴부의 근육
대퇴부의 근육은 고관절과 슬관절의 운동에 관여하는 근육들로서 전측의 신근군, 내측의 내전근군  및 후측의 굴근군으로 구분된다.

대퇴부 근육(내측광근, 외측광근)
대퇴부 근육(대퇴이두근, 봉공근)
대퇴부 근육(반건양근, 반막양근)
대퇴사두근, 봉공근, 반건양근, 반막양근 위치와 작용

▶ 대퇴부의 신근

- 봉공근

대퇴의 전면에서 가장 천층에 있는 띠 모양의 긴 근육이다. 상전장골극에서 기시하여 대퇴 전면의 하내측으로 내려가 대퇴골 내측상과의 뒤를돌아 경골의 내측과와 경골조면의 내측에 정지한다. 대퇴를 앞으로 들어 올려 외전, 외측회전하고, 하퇴를 굽히고 내측회전하는 작용을 한다.

- 대퇴사두근

대퇴의 신근군 거의 대부분을 이루는 강대한 근육으로서 하전장골극(대퇴직근), 대퇴골 조면의 내측순(내측광근), 대퇴골 조면의 외측순과 대전자의 뿌리 (외측광근) 및 대퇴골체의 전면 (중간광근) 등에서 각각 기시하여 모두 합쳐져 공동의 건이 되어 슬개골을 감싼 후 슬개인대가 되어 경골조면에 정지하며, 전체가 하퇴를 신전하는 작용을 한다. 이 중 대퇴직근은대퇴를 앞으로 들어 올린다. 하퇴를 고정하면 대퇴를 직립시킨다.

 

※대퇴사두근(대퇴직근, 내측광근, 외측광근, 중간광근)

 

 

▶ 대퇴부의 내전근

 

대퇴부의 내전근군은 치골과 좌골에서 기시하여 대퇴골과 경골을 연결하는 근군이다. 박근, 치골근, 장내전근, 단내전근 대내전근으로 되어 있고, 모두 대퇴의 내전에 관여한다.

- 박근

치골의 하지에서 기시하여 경골조면의 내측에 정지한다. 대퇴를 내전하고, 하퇴를 굽히는 작용을 한다.

 

- 장내전근

내전근군에서 가장 앞쪽에 있고, 치골결절과 치골결합에서 기시하여 대퇴골조선 내측순의 중부에 정지한다.

- 단내전근

장내전근의 심부에 위치하는 작은 근육으로서 치골결합과 치골결절 사이에서 기시하여 대퇴골조선 내측순의 상부에 정지한다.

- 대내전근

내전근군 중 가장 강대한 근육으로서 심층에 위치하고, 좌골지의 결합부와 좌골결절에서 기시하여 대퇴골 조선 내측순 및 내측상과 정지한다.

 

- 치골근

사각형의 편평한 근육으로서 치골의 상지에서 기시하여 대퇴골조선내측순의 상부에 정지하고, 대퇴를 내전하는 작용을 한다. 이하 내전근군의 작용은 치골근과 동일하다.

 


▶ 대퇴부의 굴근

대퇴부의 굴근군은 대퇴의 뒤쪽에 있는 근군으로서 일명 햄스트링근이라고도 하며, 대퇴이두근, 반건양근, 반막양근으로 구성된다. 이들 근육은 고관절의신전과 슬관절의 굴곡에 관여한다.

- 대퇴이두근

좌골결절과 대퇴골조선 외측순의 하부에서 각각 기시하여의 외측으로 내려가 비골두에 정지한다. 대퇴를 신전하고, 하퇴를 굽히며, 외측회전하는 작용을 한다.

- 반건양근

좌골결절에서 기시하여 슬와의 내측으로 내려가 경골조면의 내측에 정지한다. 대퇴를 신전하고, 하퇴를 굽히며, 내측회전하는 작용을 한다.

- 반막양근

윗부분이 넓은 건막으로 이루어진 근육으로, 좌골결절에서 기사하여 슬와의 내측으로 내려가 경골의 내측과와 슬관절낭의 후면에 정지한다. 대퇴를 신전하고, 하퇴를 굽히며, 내측회전하는 작용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