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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에 올인하는 카카오 보라코인 세계Top을 향하여

by 뿌리깊은나무N 2022.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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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써, 현실세계와 같은 3차원의 가상세계를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을 뜻한다.

메타버스 세계관은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메타버스는 이제 꽃을 피우기 위한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지만, 웹3.0 플랫폼에서 구현될 미래 메타버스는 상상 그 이상이 될 수도 있고, 외면받는 가상현실이 될 수도 있기에 시간을 두고 지켜 볼 일이다.

카카오

네이버가 제페토로 국내외 메타버스를 선도하는 가운데, 카카오가 향후 성장 동력을 메타버스에 올인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 크러스트의 클레이튼과 게임을 통한 보라코인을 필두로, 글로벌 시장에서 메타버스 경쟁력을 확보하겠단 전략이다.

남궁훈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메타버스는 카카오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도전”이라며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기업을 개편해 새 땅을 개척하는 것이 국민 요구와 카카오 창업 정신을 모두 지키는 길”이라고 말했다.

클레이튼 블록체인은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플랫폼으로, 본격적인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다양한 투자와 협업으로 클레이튼 플랫폼과 보라코인을 이용해 메타버스 프로젝트 핵심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인접 생태계와 지속해서 통합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는 실물감을 느낄 수 있는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IP콘텐츠가 소비되도록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현할 전망이다. 엔터테인먼트·콘텐츠(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게임즈), AI 등 미래기술(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이 유기적으로 시너지를 내는 구조를 갖추고 카카오 자회사의 역량을 모두 집중하고 있다.

최근 카카오게임즈가 보라 2.0 리브랜딩을 선언하고 사업을 주도할 법인 프렌즈게임즈를 '메타보라'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외부 파트너 20여개를 론칭, 단순한 P2E에 그치지 않겠다는 각오로 메타버스 코인의 선두가 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자체 자산관리 서비스도 출시해 디파이 시장까지 진출한다는계획을 발표했다.


카카오 보라코인

카카오코인 보라 2.0 리브랜딩 행사를 통해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방향성을 구체화했다. 오픈 생태계 구축과 함께 외부 파트너사를 대거 확충하겠다는 것이다. 보라코인 측은 "전체적으로 20여개 파트너사가 보라 여정에 동참하기로 했다"며 "엑시인피니티와 같은 활발한 커뮤니티 구조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자체 탈중앙거래소(DEX)와 NFT 플랫폼, 신규 백서(사업계획서)도 내놓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보라 디파이 서비스도 신규 론칭한다. 클레이튼과의 연계를 통해 자산 연동성을 키우는 한편, 개인화 자산관리 서비스도 출시된다. 이밖에도 팬덤 커뮤니티를 겨냥한 NFT 서비스도 출시된다.

특히 P2E 영역에 대해선 연내 신작 10여종과 더불어 올 2분기를 기점으로 토큰 이코노미가 구현된 신작을 속속 내놓기로 했다. 카카오 VX와 함께하는 생활 영역의 신작 개발도 한창이다.

카카오게임즈가 오지스의 개발력을 바탕으로 보라코인 기반의 DEX를 개발, 추후 카카오게임즈 산하 P2E 게임 뿐 아니라 카카오게임즈와 카카오 엔터 B2C2C 서비스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B2C2C는 서비스 운영사와 이용자 간의 거래 외에도 이용자와 이용자 간 거래를 허용하는 UGC(이용자가 직접 만든 콘텐츠) 방식의 생태계를 의미한다. DEX는 탈중앙 블록체인 기반으로 구축된 디지털 자산 거래소로, 기존 업비트-빗썸과는 다른 방식으로 운영된다. 외부의 해킹 이슈나 운영상의 중앙화 개입이 차단돼 거래 안정성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컨대 해외 카카오게임즈 P2E 이용자가 카카오 보라코인을 확보 후, DEX로 전송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 또는 재화를 구매하거나 클레이로 환전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P2P 방식인 만큼, 카카오가 카카오톡 지갑에 구현한 가상자산 지갑과 유사하지만 보라코인을 기반으로 하며 글로벌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이용자가 특정 콘텐츠를 블록체인으로 구현, 이를 DEX에서 디지털 자산으로 판매하는 형태도 가능할 전망이다.


넵튠

카카오의 자회사 넵튠이 메타버스 사업을 확장하는 카카오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본다. 카카오 공동체가 개별 사업별로 캐릭터 지식재산권(IP)중심의 아바타를 만들고, 카카오게임즈가 가상·증강현실(VR·AR) 기술에 무게를 둔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밑그림이다.

실제 남궁훈 대표는 지난해 11월 카카오게임즈 주주서한에서 넵튠을 활용해 메타버스 사업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넵튠은 가상공간을 실물감있게 구현하고 관련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유망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우선 지난해 디지털 휴먼을 제작할 수 있는 ‘퍼피레드'에 310억원을 투자했다. 퍼피레드는 메타버스형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 ‘퍼피레드M’을 개발하고 있는데, 메타버스 내 모든 기능을 오픈API형태로 개발한 만큼 서비스 개방성에 방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넵튠은 디지털 휴먼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회사 ‘온마인드’에도 15억원을 투자, 지분 60.4%를 확보했다. 온마인드는 3D 디지털 휴먼인 ‘수아(SUA)’를 제작한 기업이다. 가상인간 수아는 인스타그램과 틱톡에서 활동하면서 기업 광고 모델 계약을 맺는 성과를 보이는 등 ‘메타버스 셀럽'으로 급부상했다. 이외에도 넵튠은 가상인간을 구현할 수 있는 ‘딥스튜디오’나 가상인간 걸그룹을 만든 ‘펄스나인'에도 지난 8월 각각 지분투자를 단행했다.

이 외에도 어떤 기기로도 접속할 수 있는 특허기술 크로스플랫폼으로 개발된 다중접속 소셜 플랫폼 ‘갤럭시티'를 서비스하는 ‘맘모식스’ 지분도 55.7% 확보했다. 갤럭시티는 주요 도시와 관광지를 다양하게 메타버스 안에 구현하고 가상세계 내 이용자들이 현실세계 이용자들과 상호작용하면서 다양한 관광자원과 상품을 소비할 수 있는 공간이다.

메타버스 내부를 채우는 데에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적지 않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넷마블에프앤씨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가상 아이돌 그룹을 선보이기로 했다. 카카오엔터는 스토리 지식재산권(IP)발굴을 강화하는데 매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카카오 인공지능 개발사 카카오브레인은 딥러닝을 이용해 가상인간을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 공동체에서 진행되는 생태계의 메타버스 코인은 세계Top을 향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5년이나 10년후에 보라코인이 현재의 엑시인피니티와 샌드박스를 뛰어넘어 메타버스를 선도하는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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