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Fine Life/Report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과 실습생에게 요구되는 책임, 역할, 자세

by 뿌리깊은나무N 2022. 10. 2.
반응형
반응형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생에게 요구되는 책임, 역할, 자세는 무엇인가
[사회복지현장실습 레포트] 길에서 길을 묻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중요성 및 필요성과 실습생에게 요구되는 책임, 역할, 자세

마음의정원에 게시된 레포트 문서는 사회복지 관련 과제물 제출용으로 작성한 문서를 공유합니다.
학교나 평생교육원에 전체 내용을 '복붙'으로 동일하게 제출할 경우 학점에 대한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으니 적절히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Ⅰ. 서론


실습이란 각종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직접 경험을 통하여 학습하는 활동이라 말 할 수 있다. 이에 준하여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을 유추해보면 예비사회복지사가 실습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동료, 지역사회와의 만남과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전문사회복지실천의 문화, 규범, 가치를 경험하는 과정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사회복지철학 및 윤리관에 입각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를 비롯한 이론적인 영역을 학습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습을 통해서 실제 상황에 이론적 영역을 적용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현장실습(field work), 실습교육(field instruction), 실습(practicum), 인턴과정(internship)또는 현장교육(field education)등의 용어로 많이 사용된다. 따라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이란 학부 및 대학원 사회복지 교육과정으로 사회복지 이론에 입각하여 직접 아동, 청소년, 어르신, 장애인 등 다양한 현장에서 이를 실천해 보고 사회복지의 이론적 요소를 경험을 통해 내재화하는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예비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가치를 정립하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습에서의 현장경험은 문헌 및 강의실에서의 연구내용을 심화시키고 도전의식을 갖게 하며 학생들은 인간행동, 사회구조, 사회정책 개입을 위한 선택 대안, 그리고 그들 자신의 실천에 대한 개념화와 분석적 사고방법을 개발하고 정리할 수 있게 한다. 실습교육은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동료, 지역사회와의 만남의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전문사회복지실천의 문화, 규범, 그리고 가치를 익힐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활동이 자신에게 있어서 최적의 진로인가를 결정하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데 있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생에게 요구되는 책임, 역할, 자세는 무엇인지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과 중요성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경우 사회복지의 현실을 배우고 직접 또는 간접으로 사례를 다루거나 관찰함으로써 전문 사회복지의 방법을 익혀야 한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활동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함으로써 전문 사회복지사의 정체감을 갖도록 하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관의 종류와 기능 및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지식과 기술의 통합이 어느 정도 갖추어질 수 있도록 원조 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개입기술을 익히고 그것을 개인, 소집단, 가족 및 지역사회의 실제적인 사례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사회복지현장실습이 필요한 이유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이 합당한지 자신의 정체성 확립의 기회를 가질 수 있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를 짧은 기간의 실습기간이지만 현장에서 함께 활동하고 생활함으로써 클라이언트들의 생활을 느끼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역량을 점검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자신을 탐색하고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은 사회복지사의 기본적인 요소인데 자신의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력과 관계형성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짐으로써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발견하고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의사소통에 대한 좋은 방법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고 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실습기간 중 실천현장에서 부딪히게 되는 의사결정의 순간에 윤리적인 딜레마를 실제로 경험하고 다른 전문가들과의 관계 속에서 서비스 전달에 참여하는 등 전문가적인 경험을 할 수 통하여 예비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가치를 정립하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1)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학생은 실습기관의 조직과 정책, 절차에 적응할 수 있는 경험적 이해를 쌓게 된다. 아울러 자신의 능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함으로서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자아인식을 증진시키는데 실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여러 클라이언트를 만나게 되고, 클라이언트에 따라 적절히 개입하는 방법을 체험으로 터득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클라이언트의 성격은 다양하다. 차분한 성격의 클라이언트도 있을 것이고 성격이 급하고 화를 잘 내는 클라이언트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많은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개입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학생들은 클라이언트를 효과적으로 대할 수 있는 방법을 경험적으로 터득하게 된다는 것이다.

3) 실습생들은 교과 과정에서 배운 사회복지 이론들을 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직접 실천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4) 실습생들은 실습 과정을 통하여 다른 활동으로는 발견하지 못했던 자신의 적성 및 장·단 과 같은 자아 인식을 경험할 수 있다.

5) 실습생들은 실습 과정을 통하여 사회복지의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제반 사 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생에게 요구되는 책임과 역할 및 자세
1) 실습생의 역할
실습생은 학습자와 사회복지사라는 이중적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는 클라이언트체계, 학습자, 대학 및 사회복지기관과 관련하여 책임과 역할을 수반한다. 실습을 통하여 전문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한 유형의 능력을 경험하게 되는데, 사회복지전문직에 필요한 능력은 첫째, 개인, 집단, 지역사회와 관계하는 능력, 둘째, 욕구 및 문제를 사정하는 능력, 셋째, 이들에 대한 계획수립과 적절한 개입을 적용하는 능력, 넷째, 옹호자, 중재자, 교육자, 임상가, 지역사회 계획가 및 조직가, 행정가 등 다양한 도움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중립적인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 자신의 편견이나 선입견에서 탈피하여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개성을 이해하고 특수한 원조를 주기 위하여 인간행동의 패턴을 이해해야 한다. 즉, 인간행동 및 사회 환경에 관한 지식에 근거하여 클라이언트를 이해하여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의 언어표현 내용과 표정, 몸짓, 침묵 등에 관한 경청 등 클라이언트의 표현에 대한 관찰능력이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위치까지 내려와 이해하고 보조를 맞출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인간의 개성은 감정의 움직임 속에 잘 표현되므로 클라이언트의 미묘한 감정상태도를 포착하고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전체 상황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진행상황에 대한 예견능력이 필요하다.

2) 실습생의 책임
실습생은 기관에서 실습하는 동안 다른 전문 사회복지사를 관찰하고 그들의 활동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기회를 갖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실습생 자신의 학습과정에 관여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를 필요로 하며, 실천경험을 통해 계속적으로 자기 자신을 평가하고,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방식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해야 한다. 실습생 개개인의 학습방법과 정도 및 속도가 다양하지만, 자신의 학습에 대해 스스로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실습교육이 새로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실습생은 기관의 제언과 지시 등에 개방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를 가져야 하며 구체적인 책임은 다음과 같다.
①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해서는 비밀보장원칙을 지켜야 한다.
② 실습일정에 따라 출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실습지도자와 상호동의 한 경우 대안으로서 의 실습일정과 계획이 세워질 수도 있다.
③ 실습계획에 따라 모든 업무를 수행한다. 그리고 업무 수행상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즉시 실습지 도자에게 보고한다.
④ 클라이언트와의 만남, 과정기록, 직원회의, 지도감독시간, 그 외 다른 학습경험을 위한 모임 등 모든 실습업무는 계획된 실습시간을 활용해야 한다.
⑤ 실습업무와 관련된 갈등문제는 실습지도자나 실습지도교수와 의논한다.
⑥ 학습경험을 최대화하기 위해 토의가 필요한 부분은 미리 파악하여 준비한다.
⑦ 실습일지를 비롯하여 모든 과제물은 정해진 날짜 및 시간에 맞추어 제출한다.
⑧ 지도감독시간에 성실하게 임한다. 필요한 자료는 제출해야 하며, 시간을 엄수하고, 책임감 있고 지속적인 태도로 지도감독을 활용한다.
⑨ 실습생 자신의 학습경험과 발전을 검토할 수 있도록 지도감독내용을 실습일자에 기록한다.
⑩ 실습지도교수와 실습과정에 관해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개별․집단 지도감독을 받아야 한다.
⑪ 실습생 자신의 교육 욕구와 관심에 대해 실습지도자와 자유롭게 의사를 교환한다.
⑫ 평가서(기관의 학습경험에 대한 것)와 현장교육에 대한 실습생의 의견을 제출해야 한다.

3) 바람직한 실습생의 자세
사회복지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와 전문적인 원조관계형성을 위한 자세가 필요하다. 원조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바람직한 자세가 필요하다.
① 클라이언트가 경험하고 있는 상황과 그 상황에서 비롯된 감정을 내가 경험하고 있듯이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② 클라이언트의 감정수준에 따른 의사소통의 수준을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③ 클라이언트가 현재 갖고 있는 모든 것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면서 존중하는 것을 의미하는 긍 정적 존중의 자세가 필요하다.
④ 클라이언트를 대할 때 정다운 웃음과 부드러운 말씨, 상냥한 태도, 자연스러운 몸짓 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온화한 자세를 갖도록 노력한다.
⑤ 사회복지사 자신의 모습을 아무런 가식이나 방어 없이 그대로 클라이언트에게 내보이며, 마음속 에서 우러나오는 자연스러운 모습 그대로를 클라이언트에게 보이는 등 사회복지사의 진솔한 자세가 필요하다.
⑥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속성, 강점, 가능성의 일부분이라도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의 촉진제로 작용할 수 있다. 장점이나 좋은 면의 발견은 사실에 근거해서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자세가 필요하 다.


Ⅲ. 결론
사회복지현장실습은 강의실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교육의 특성인 실제상황 속에서 실습생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과과정으로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실제적인 사회복지실천의 훈련과정으로 볼 수 있다. 실습생이 사회복지의 현실을 배우고 직접 또는 간접으로 사례를 다루거나 관찰함으로써 전문 사회복지의 방법을 익혀야 하는데 이러한 장을 제공하는 곳이 사회복지현장실습이다. 교실에서 배운 사회복지이론을 실천현장에서 적용시키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러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 확인, 정보수집, 사정평가, 개입계획 및 개입수행, 그리고 평가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터득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정체성 확립,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 파악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실습경험을 통해 실습생들은 스스로의 능력,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인식을 습득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에 대한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소중한 경험들이 미래 사회복지사 전문직의 직업계획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강영숙(2018),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전공만족도가 사회복지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복지실천학회
이미향(2004), 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젼의 실태와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이정미, 이해경(2016), 사회복지현장실습 이론)과 실제, 정민사
전성남(2014),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진로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주빈(2011),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습성과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중요성 및 필요성 레포트(마음의정원)

 

사회복지사에 가장 필요한 것은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기 앞서 먼저 저신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것!

사회복지사를 위한 자아성찰의 명언!

https://greenbsky.tistory.com/222

 

시간에 대한 명언으로 나를 돌아보는 자아성찰(카톡 프사)

▶ 자아성찰(自我省察)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식이나 관념을 반성하고 살핌’을 의미한다. 자기인식(自己認識)이란 ‘자기 자신을 분별하고 판단하여 앎’을 의미한다. 시간 명언이 당신에게 들

greenbsk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