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의 말 이해하기, 귀 기울이는 습관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는 습관은 관계 형성의 시작
▶사랑하는 사람, 호감이 가는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상대방의 말 이해하기는 먼저 '귀를 기울여라!'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에게 시선을 맞추고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좋은 관계 형성은 화려한 말 기술보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면서 적절한 질문을 던져 상대방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더 잘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핵심 포인트다. 경청의 중요성은 상대와 높은 친밀감으로 보다 더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은 대화의 분위기를 본인이 리드한다는 오만과 착각에 빠져 있다는 것이다. '삼척동자'가 된다면 당신은 사람들과 멀어지게 될 것이다. 잘난 척! 있는 척! 아는 척! 하지 말자.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선 나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접어두고, 먼저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여 듣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수동적으로 듣기보다는 능동적으로 듣기!
수동적으로 듣는 것은 단순하게 상대의 말에 응답하기 위한 방편에 지나지 않는다.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으로 듣는 것은 은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 듣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수 있게 된다.
질문을 통해 관찰하고 이해하기!
나 자신이 말이 너무 많거나 반대로 말이 너무 없다면 대화는 단절되고 분위기는 냉각되기 쉽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관찰하기 기법'이다.
나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기보다는 상대가 관심 있어하는 대상이나 궁금한 이야기 위주로 분위기를 이어가야 한다.
상대방의 관심 대상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알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질문'이다. 질문을 통해서 상대방의 정보를 파악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 질문을 통해서 관찰하고 상대가 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상대방의 말 이해하기는 질문과 귀 기울여 듣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첫째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둘째
인내심을 갖고 끝까지 경청한다.
셋째
상대가 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한다.
넷째
상대의 불평을 말하게 하라.
[리더만 아는 유머의 법칙] 중에서